2009년 11월 23일 월요일

짜장, 짬뽕, 카레 그리고 스파게티 한번에 만들기

짜장, 짬뽕, 카레 그리고 스파게티 한번에 만들기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저같은 음식 초보를 위한 설명입니다. 아시죠?

제목을 짬뽕(?) 시킨 이유는 만드는 방법, 재료들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론 가능합니다. (맛의 깊이는 뭐라하지 마시길... 그래서 주관적이라는 것입니다.)

자~ 요리 들어갑니다~

<공통 요리법> ※ 1인분 기준 - 양파 1개, 돼지고기 (양파크기정도의 양, 또는 적당히)
양파 썰어놓은것 (썰어놓는 크기는 적당히), 돼지고기 (갈거나 잘게 썰은 것), 각종 해산물, 야채 적당히, 다진마늘 티스푼 1개, 생강조금 (기호대로 빼도 됩니다.)

돼지고기를 센불에 다진마늘과 함께 볶습니다. (볶다보면 돼지기름이 나오니 식용유는 적당히 조절하세요.)
돼지고기가 잘 익으면 (노릇/바삭) 양파넣고 살짝 볶으면 됩니다. 그후 기호대로 추가재료를 넣고 볶으면 됩니다.
(아삭한 느낌의 양파를 원하면, 돼지고기를 볶은 뒤, 다른 재료를 먼저 볶고 난 후, 양파를 살짝 볶으셔도 됩니다.)

<짜장 만들기>
※ 1인분 - 짜장소스 밥숟가락 1수저 (미리 다 볶았다가 다음에 나머지를 사용해도 됩니다.)

"공통 요리법" 조리전에 짜장 만들기는 선행 과제가 있습니다.
"짜장 소스 볶기" 입니다. 짜장을 볶아 두고, 공통 요리법의 조리를 합니다.

짜장 볶기는 짜장 소스와 식용유를 1:1 비율로 넣습니다.
약한불에 살살 저어가며 볶아줍니다. 전체적으로 기포가 뽁뽁 올라오고 약간 덩어리지면 완성된 것입니다. (중국집 지날때 주방에서 나는 그 고소한 짜장/춘장향이 나면 성공입니다.)
그러면 짜장을 그릇에 담아 둡니다. (남은 기름으로 공통 요리법의 요리를 해도 좋습니다.)

볶아 놨던 짜장과 공통 요리법 재료를 함께 센불에서 가볍게 다시 볶아줍니다.

경험상, 짜장은 앙파와 돼지고기만 넣은 것이 제일 짜장스럽더군요.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짬뽕 만들기>
공통 요리법 재료를 조리합니다. 짬뽕은 각종 해산물이 추가되면 국물이 더 짬뽕스러워집니다.
공통 요리법 재료를 조리한 뒤, 고춧가루를 밥숟가락으로 한수저 넣습니다. (1인분 기준)
※ 대략 [1인분] 양파 1개, 고춧가루 1수저, [2인분] 양파 2개, 고춧가루 2수저 정도가 짬뽕스러운 맛을 내더군요. 각자 기호대로 하세요. (짜장도 비슷합니다.)

고춧가루와 식용류(충분히)를 넣고 매콤/매쾌/매운 냄새를 맡을 정도로 충분히 볶아줍니다.

볶은 후, 내용물이 잠길정도 물을 넣고 팔팔 끓입니다. (※ 더 맛을 내려면 닭육수 또는 해산물 육수를 만들어 넣으세요. 전 번거럽기에 라면스프 반정도 또는 미원을 살짝 넣습니다.)

팔팔 끓으면, 나머지 물을 적당량 넣고 끓이면 완성됩니다.
(완성된 다음, 소금 또는 맛간장으로 간을 하면 됩니다. 1인분에 1찻수저 정도)

※ 고춧가루로 볶구 물 조금 넣어 자작하게 끓이구 난 뒤에 충분한 물을 넣어야 해물탕 맛이 아닌 짬뽕 맛이 됩니다.

<짜장, 짬뽕 면>
가정집에서 중국집과 가장 비슷한 면을 맛보려면 생칼국수면을 준비하면 됩니다. (건면이 아닌 생칼국수면 입니다.)
삶아서 물기만 빼 놓으면 됩니다.
아니면 그냥 밥에 드시는게 효과적입니다. (짜장밥, 짬뽕밥)

<카레>
공통 요리법의 재료를 볶은 다음, 물을 넣고 끓이다 물에 개어놓은 카레가루 또는 고형카레를 넣고 다시 끓이면 완성 됩니다.

※ 카레는 감자, 홍당무가 들어가면 더 좋습니다.

<스파게티> 양송이등의 버섯과 야채를 첨가하고, 옆에 마늘빵을 구워 놓으면 좋습니다.
- 토마토 스파게티
공통 요리법의 재료를 볶은 다음, 시중에서 파는 토마토 스파게티 소스를 넣어주면 됩니다.

※ 더 전문가가 만든 스파게티 처럼 드시려면, 토마토를 통채로 삶아 껍질을 벗긴 다음, 볶을 때, 으깨서 넣으면 됩니다. (으깨는것이 힘들면, 칼로 다져넣으세요.)

스파게티 소스가 없을때는 토마토 삶아 으깨고 토마토케첩을 넣으면 스파게티가 됩니다.

- 크림소스 스파게티
공통 요리법 조리후, 깡통으로 파는 크램차우더 (모시조개) 스프 또는 물을 넣고 끓이다가 개어놓은 분말 크림스프를 넣으면 됩니다.

<스파게티 공통>
※ 완성후, 살짝 구운 베이컨 조각과 파슬리 가루를 뿌리면 더 전문가스러워 보입니다.
※ 제과점에서 길쭉한 바게트빵을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반으로 다시 자른 다음, 마늘버터를 한면만 발르고 오븐에 살짝 구워주면 됩니다. 오븐이 없으면, 프라이팬으로 하셔도 그럭저럭한 마늘빵이 됩니다. (프라이팬을 사용 할때는, 김밥썰듯 단면으로 여러조각으로 썰어서 일단 양면 모두 구운 다음, 마늘버터를 한면만 발르고 다시, 살짝 구으면 더 그럴듯 할 것입니다.)

스파게티면은 일반 시중에서 파는 스파게티면으로 하면 됩니다. 다른 대안책이 없습니다.
구하기 힘들면, 토마토 스파게티는 밥에 얹어 드시고, 크림 스파게티는 라면의 면만 삶아서 사용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짜장라면 면발이 좋더군요. 아님 그냥 라면면발도 좋습니다.)

면을 삶을때는 버터를 조금 넣어줘야 합니다. (라면 면발을 삶을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야 서로 엉겨붙지 않고, 보기 좋게 먹을수 있습니다. 특히, 라면면발은 떡집니다.

어떻습니까? 네가지 음식이 한번에 만들기, 가능하겠지요?

일주일에 한번씩, 간단한 위의 음식들을 가족을 위해 만들면 한달이 행복해 질것입니다.

심도있게 만들려면 고수님들의 방법을 배우셔야 합니다.
전 그럭저럭 기본 맛에 충실하면서 간단하게 만드는 법을 알려드린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